상담이론

인간중심-(1)

임뚱 2024. 4. 6.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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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요

1) 인간중심 상담은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에서 유용한 이론입니다.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에 있어 핵심은 현상학적장입니다. 내담자가 살아가는 환경에서 내면적, 주관적경험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중요합니다.

 

2) 인간중심에서 기본 가정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동이 공격적, 적대적 일지라도 그것은 자기실현을 위한 일시적인 행동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3) 인간의 동기는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해 행동합니다.

*이때 자기실현은 생물학적, 내적 모든 성장을 의미합니다.

 

ii) 철학적 배경

1. 현상학적 철학: 인간의 내면적, 주관적 세계의 바탕으로 개인을 이해합니다.

2. 인본주의 철학: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이며 환경 속에서 자기실현이 가능한 능력을 지닌 존재로 생각합니다.

3.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 철학에선 인생을 긍정 또는 부정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단, 개인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따라 그것이 달라집니다.

 

iii) 인간관

1.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입니다.

2. 인간은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지닌 존재입니다.

*자신의 문제 또한 충분히 해결 가능

3. 인간은 자기 결정이 가능한 존재로 1) 현실적 2) 건설적이다.

 

발전과정

1) 비지시적 치료 > 2) 내담자 중심 > 3) 인간 중심

*1) 공감적 이해를 강조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내담자의 문제는 자신이 더 잘알며 상담자는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현상학적장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간다는 견해 > 2)기법 중심 치료보다 관계 중심 치료를 지향합니다. > 3)최초로 카운슬링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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