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개인심리학(3)

임뚱 2024. 2. 29. 22:44
728x90

i)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과 성격이론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통합적인 존재 즉,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미래지향적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허구적 최종목적론을 설명하며 이러한 허구적목적론 이면에는 열등감 극복, 우월성추구의 동기가 존재한다 말합니다.

 

또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추구하는 목표와 더불어 개인적 생활양식과 사회적관심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합니다.

 

1)허구적 최종목적론

 

허구적 최종목적론이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지닌다 말하며 이것을 허구적 최종목적론이라 말합니다. 이때 아들러는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의 이유는 마음속에 어떠한 목적이 있다 생각했기 때문에 결정론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목적론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즉, 아들러 또한 개인의 이해하기 힘든 행동 또한 개인의 무의식을 알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정리하자면 허구적 최종목적론의 경우 주관적이며 창의적인 요소와 더불어 무의식적 요소, 보상 또는 우월추구 요소가 속해있다 지적합니다.

 

허구적 최종 목적론은 독일의 철학자의 마치~처럼의 철학에 의해 영감을 받아 탄생하였습니다. 그가 말하길 허구는 주관적이며 현실 불가능한 이상일지 모르지만 인간의 의욕과 생동감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행동을 유발하는 기반이 됩니다.

 

허구적 최종 목적론은 아동기에 형성됩니다. 예시로 아들러의 아동기에 설정한 목표는 훌륭한 의사가 되는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가상적 목표는 자신의 병약함과 무기력함을 보상하는 긍정적인 기능을 했습니다. 그러나 의사가 되는것은 아들러의 어린시기의 의식적 수준의 목표였으며 그의 깊은 마음속에서의 최종목표는 자신이 어린 시절에 겪었던 심리적 고통을이애하고 치유하는 훌륭한 심리치료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 예시를 보아 허구적 최종 목적론은 아동기 시기에는 그 목표가 구체적으로 인식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의 행동 방향성을 결정해주며 개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수준에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의 인생에 있어 최상의 지침이 되는것입니다. 또 개인의 성격통합의 기본원리로 작동하며 개인의 삶을 인도하는 초점이 됩니다.

 

※생활양식과 비슷하지만 허구적 최종목적론의 내용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생활양식의 경우 유전,환경,가족분위기 등 영향에 의해서 형성되지만 이 허구적 최종목적론은 유전이나 환경의 산물이 아닌 자유롭고 창조적인 결과물인것입니다.

 

2)열등감과 열등 콤플렉스

유아는 태어나면서 부터 양육자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야하며 또 아이를 보호해주는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아들러는 유아는 아직 불완전한 존재로써 열등한 위치에서 삶을 시작한다 말합니다. 이때 열등이란 부정적인 의미의 열등이 아닌 불완전에서 완전으로 향하는 힘, 노력이라 말합니다. 또 이 열등감은 우월이라는 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했습니다. 허나, 아들러는 지속적인 열등감을 아이들에게 노출시키면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영향에 대해 강조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열등감 콤플렉스는 비정상적인 열등감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때 비정상적의 의미는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더 이상 발견할 수 없다고 판단하면 왜곡된 방향으로 자기 보상을 시도하게 되는 경우가 열등콤플렉스입니다. 보상의 형태는 열등감을 구실로 변명거리 삼아서 자신의 상태를 합리화하기도 합니다.

 

3)우월감과 우월 콤플렉스

우월성은 열등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열등감에 의해 우월이라는 목표를 추구하게 만들게 되는것이며 또 열등감은 우월을 실현하기 위한 원동력이 됩니다.

 

여기서 우월은 다른 누구보다 더 잘난것의 의미가 아닌 열등감을 극복하고 좀 더 나은 존재로 나아가고자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며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인간의 향상 욕구를 의미합니다. 

 

우월 콤플렉스란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웅대한 자아상처럼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우월하다는 허영심적 신념을 나타내는것이 우월 콤플렉스가 됩니다. 이것은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를 혼동하는 것으로서 열등 콤플렉스를 보상하기 위한 과장된 노력이며 직접적인 행동으로 나타납니다.(때론 자신이 무력하고 약한 존재로도 표현합니다.) 이 우월콤플렉스로 인해 개인은 현실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며 필요한 능력의 습득을 방해합니다.

 

아들러는 이러한 열등콤플렉스, 우월콤플렉스로 인한 신경증이나 정신문제의 원인이 되었을 지라도 개인이 성장하기를 선택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데 계속 그런 신경증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이로 인한 이득에 의해 유지된다 보았습니다.(이러한 내용은 추후 현실치료의 선택이론에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4)생활양식(사회적관심, 활동수준)

생활양식이라는 건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과 조건안에서 성장의 각 단계마다 마주하게되는 과업이나 장애물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점을 찾아내며 해결 경험에서 어떠한 의미를 부여받는지 등의 여러 방식으로 결정하게 하는 무의식적 신념체계(자신,타인 또 환경에 대한 신념)이자 행동으로 나타나는 개인 특유의 살아가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각자 성장하는 환경, 장애, 신체조건, 출생순위, 양육자, 공동체관계(가족관계 등)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생활양식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말합니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4~5살쯤 생활양식의 큰 틀은 모두 형성됩니다. 성인이 되어서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수정이 가능하지만 엄청난 노력과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즉, 생활양식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해 나가는 삶의 과정으로 설명합니다.

 

그리하여 아들러가 말하길 한 개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변인들을 향한 개인의 태도를 고려하는 것이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아들러가 말하길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큰 2가지의 동기는첫째, 타인에 비해 느끼는 우월성에 대한 욕구 두번째, 사회적 관심입니다.

 

사회적관심(공동체감, 공동체 의식)이란 협력하려는 내재된 욕구이며 이러한 욕구를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사회적 관심은 개인심리학에서 정신건강의 성숙지표로 사용됩니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누구에게나 선천적으로 잠재되어 있지만 신체적 장애(신체 열등감), 환경적 영향중 잘못된 양육(방임,과잉보호,학대), 인종차별, 성차별, 계급차별 등의 요소로 왜곡된 사회적관심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공동체감)은 3가지 발달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첫째, 타고난 기질의 사회적 관심의 경우 기질적 측면에서 타인과의 협력의 정도를 구분지어 줍니다. 둘째, 교육과 훈련을 통한 함양하는 경우 셋째, 사회적 이익을 위해 헌신하려는 의지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그리하여 사회적 관심은 타인 또는 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협동의 노력이며 사회적 이익과 발전을 위한 자신의 희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활동수준이란 인생문제 처리에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4가지의 성격유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배형(사회적관심으 낮으나 활동수준으 높음)의 경우 타인을 대할때 지배적인 태도의 신념또는 행동 둘째, 기생형(사회적관심 낮고 활동수준 낮음)의 경우 타인으로부터 많은것을 기대하며 의존하는 사람입니다. 셋째, 회피형(사회적관심낮고 활동수준 낮음)의 경우 타인과의 갈등이나 거부를 경험하지 않기위해 회피하는 유형 넷째, 사회적 유용형(사회적 관심 높고 활동수준 높음)의 경우 다른 타인들과 조화를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유형의 성격유형입니다.

 

아들러는 각 개인의 고유성과 창의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성격유형의 구분은 단지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728x90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심리학(5)  (0) 2024.03.04
개인심리학(4)  (0) 2024.03.03
개인심리학(2)  (1) 2024.02.28
아들러-개인심리학(1)  (0) 2024.02.27
분석심리학(5)  (2) 2024.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