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3급

청소년상담의 기초

임뚱 2024. 8. 15.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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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본질은 인간관계로 내담자는 "교정적 정서체험"을 통해 자아 강도를 증진 시키고 정화와 통찰을 통해 잘못된 패턴을 재경험하며 재구조화하는 과정이다.

 

2. 청소년 상담의 의미

  • 청소년 상담은 성자기에 놓인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전문적 활동임
  •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은 물론 교사, 부모, 전문기관 등 포괄적으로 접근 함
  • 청소년 상담은 심리적, 행동적 문제는 물론 발달적 과업(자아정체감 형성)을 충실히 달성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인상담은 물론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에 이바지 함

3. 상담의 기능

  • 상담은 교육적, 예방적, 교정적, 치료적 기능을 가진다
  •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교육적), 적응력 향상 및 성장 촉진(예방적), 장애물이 있을때 제거 및 극복하도록 함(치료적)

※가필드-심리치료 13가지 요소

치료 관계(라포), 해석 및 통찰(정신분석), 정화, 강화, 둔감화, 이완, 인지 수정, 정보제공, 격려와 지지(정서적 기술), 기대감(현실적 기대감), 시간(단기 상담), 위약효과

 

4.상담자의 자질

상담자가 지녀야 할 자질은 2가지로 전문적, 인성적으로 구분된다

전문적 자질이란 상담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의미하며 인성적 자질이란 기본적인 태도 및 품성(인간성)을 의미 함-자신,타인,상담에 대한 태도를 의미

 

좀 더 자세한 내용으로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 및 경험에 개방적
  • 자기인식(+ 가치와 신념)
  • 모험적(=도전적) ex)내담자의 위기 상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 온정적이며 깊은 인간관계를 발전 시켜 나가는 것
  •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짐
  • 유머 감각
  • 통찰력

 

※청소년 상담사의 역할

청소년 상담사는 청소년의 문제해결 및 예방, 발달 촉진을 위한 직접개입 뿐만 아닌 자문활동도 포함 됨(+ 연구, 행정처리, 교육활동 등)

 

※청소년 내담자 특징

  • 상담의 동기가 결여되어 타인으로 의뢰된 경우가 많다
  • 청소년은 성인보다 집중력의 한계를 가지며 변화와 재미없이 상담에 임하게 됨
  • 상담사를 학교 선도부 선생님으로 지각하여 상담사에 부정적 인상을 가지기도 함
  • 동시다발적으로 관심을 가져 한가지에 집중하기 어렵다
  • 청소년은 감각적 흥미와 재미를 자주 추구 함
  • 인지능력이 아직 부족한 상태이다
  • 환경으로부터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 언어 표현 능력이 부족 함
  • 신체 및 사회적 발달이 왕성한 시기 임
  • 청소년의 문제는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그의 가족, 학교, 친구, 미래 등 종합적인 정보를 얻어 판단해봐야 함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호소 문제가 구체적인 경우
  • 호소 문제가 발달 과정상 문제인 경우
  • 문제가 발생하기 전 비교적 기능적 생활을 한 경우
  • 주위에 지지적 대화 대상자가 있는 경우
  • 과거 또는 현재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간관계를 가진 경우
  • 단, 성격장애의 경우 단기상담에 적합하지 않음

상담자 윤리

  • 전문적 능력
    1. 상담자는 이론 지식, 실습, 연구, 교수 등 전문성 발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함
    2. 상담자는 자신의 개인적 문제 및 능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을 주지 못할 시 동의를 구한 후 동료 및 관련기관에 의뢰 해야 함
    3. 윤리적 또는 상담 실시에 의문점이 생길때 자문을 구해야 함
  • 충실성
    1.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촉진 및 문제해결과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 함
  • 비밀보장(윤리적 상대주의 -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
    1. 비밀보장을 준수하며 예외 상황을 내담자에게 알린다
    2. 만약 타인에게 공개해야 하는 상황일 경우 동의를 구한 후 정보를 제공 한다
    3. 청소년 상담을 진행할 시 부모나 보호자가 참여 할 수 있음을 알린다
    4. 비밀보장의 한계(내담자 생명의 위협, 사회적으로 위험을 가하려 할때, 학대의 의혹, 법적 문제, 여러 전문가의 관찰 중 일때)
  • 다중관계
    1.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관계 이외 개인적 이득을 취하는 관계를 피한다 (성적, 금전 등)
    2. 상담자는 상담관계의 객관성 및 전문적 판단을 흐리는 관계는 피한다(단, 내담자의 복지나 감독의 다중 관계는 가능)

※키치너-윤리적 원칙(무공자/성선)

1. 해성: 내담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2. 정성: 내담자 연령, 성별, 국가, 종교 등 상관없이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 율성: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 및 실행할 자율성을 제공해야 한다

4. 실성: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약속을 지키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해야한다

5. 의: 내담자의 안녕과 복지에 최선을 다한다

 

※상담윤리의 기능

  • 직무수행 중 윤리적 문제의 처리기준을 제공해 준다
  •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의무를 분명히 하고 내담자를 보호한다 - 비전문적 상담으로부터 내담자 보호
  • 상담자의 전문적 활동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신경쓰도록 해준다
  • 상담 활동이 사회적 및 도덕적 기대를 존중하도록 해준다 - 내담자의 권리와 존엄을 인정하고 사회 윤리적 기준을 유지해야 함을 의미함, 즉; 자신의 행동이 내담자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도록 해줌
  • 상담자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을 보호해준다
  • 내담자와 보호자가 상담을 결정하는데 정보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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