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와 심리평가에 대한 이해
1. 심리평가에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집단) 요인!
∵ Thorndike(손다이크-행동주의)는 심리검사가 개인과 사회적 상황에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준다 하였습니다.
1) 개인적 요인
개인은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이러한 바탕으로 자신의 장, 단점을 알고 장점은 더욱 부각하며 단점은 보완하려는 노력을 통해 검사 이전보다 성숙해지며 발전하는 기준을 제공해 준다.
2) 사회(집단) 적요인
개인과 다르게 사회적 장면은 대표적으로 학교, 산업, 임상, 상담장면 등 다양한 장면들에서 심리검사는 현대에 와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학교장면에서는 학생들의 교수활동 또는 생활지도에 있어서 도움을 주며 지능검사를 통해 해당 학생 수준에 맞는 교수를 설정해주거나 흥미, 성격검사(행동특성) 등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의 이유를 찾아내려 노력하기도 한다.
또한 상담장면에서는 주로 자신의 심리적 고통을 해결하길 원하는 내담자가 상담자들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으며 상담자들은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심리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심리검사를 통해 심리적 문제의 원인(MMPI, 성격검사, 투사적 검사)의 정보를 제공받으며 문제해결에 적절한 조언이나 해결방안(목표)을 제시하는 틀을 제공해 준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상담장면에서 심리검사의 가장 큰 의미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지각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현재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며 동시에 문제 해결에 대한 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상장면에서는 상담장면에서 활용되는 의미는 따로 구분하지 않는 것이 이해하는 것에 편하며 실제로 임상장면과 상담장면은 상호 연결적이다. 허나 조금 더 세부적으로 적어보자면 임상장면에서는 해당 수검자에 대한 문제발생 원인, 지속시간, 행동유형, 주변환경, 가족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내담자에 대한 병명 또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통한 목표설정 및 적절한 기법사용 등을 조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