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2)
i) 주요 개념과 성격이론
행동주의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 학습된 것이라 가정하며 몇 가지 가정에 근거하여 설명합니다.
첫째, 개인의 특성은 관찰가능한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개인의 성격또한 개인의 내면적 특성에 규정되기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한 행동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 부적응적 행동 또한 모든 관찰 가능한 문제행동을 분석되어 이해될 수 있습니다.
둘째, 인간의 대부분 행동은 학습된 것입니다.
대부분의 부적응적 행동들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 후천적 학습을 통해 회득한 것입니다.
셋째, 문제행동을 학습한 것이라면 다시 제거하거나 긍정적 행동을 학습하여 적응을 돕는다
마지막, 심리치료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과정 속에서 진행되어야한다.
①고전적 조건형성
앞선 행동주의 이론(중요!!)에서 언급한 과정이라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는 조건형성 과정 발생된 일반화, 변별, 2차 조건형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일반화란 한 조건 자극을 학습하여 조건반응을 나타낼 때 비슷한 자극에 조건반응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종소리(조건자극)에 침을 흘렸을 때 꽹과리소리에도 조건자극이 전이되어 조건반응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둘째, 변별이란 조건 자극을 학습하여 조건반응을 나타낼 때 전혀 다른 자극은 구분하여 반응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종소리에 조건반응을 나타낼때 전혀 다른 총소리에 조건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입니다.
셋째, 2차 조건형성이란 앞선 파블로프 조건형성 실험에서 종소리는 연합을 통해 조건자극으로 기능합니다. 이때 하나의 중성자극을 종소리와 연합하게 된다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과정입니다.
예를들어 종소리 이후 고기를 주어 조건자극을 형성하였다면 이후 종소리와 박수소리를 제시하고 고기를 주게 된다면 박수 소리 또한 조건자극으로 기능하여 침을 흘리는 조건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정서반응에도 연합이 되는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입니다. 모우어의 공포형성 2 요인론에 의해서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중성자극의 연합을 통해 공포(무조건 반응)를 나타내는 경우 인간의 정서 또한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알버트라는 아이에게 하얀색 쥐(중성자극)를 제시하고 시끄러운 소음(무조건자극)을 제시하여 공포반응(무조건 반응)을 연합할 때 알버트는 하야색 쥐(조건 자극)만 보고도 공포(조건반응)를 일으키게 됩니다.
②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더욱 체계화시켜 발전한 이론입니다. 스키너의 이론을 알기 전 손다이크 이론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손다이크 효과의 법칙은 유기체는 환경 안에서 불필요한 행동은 감소시키며 점차 필요한 행동만을 환경안에서 학습하게 된다는 원리를 효과의 법칙이라 정의하였습니다.
실험의 예시로 누름판을 누르면 문이 열리는 상자 안에 고양이를 집어넣고 누름판을 눌러 문이 열리면 밖에 있는 음식을 먹게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고양이는 상자 안에서 우연히 한번 누름판을 눌러 밖으로 나와 음식을 먹은 이후 점차 불필요한 행동은 줄이며 누름판을 누르게 되는것이 효과의 법칙입니다.
스키너 또한 상자안에 쥐를 넣고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과정을 통해 유기체의 행동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때 유기체의 행동은 증가 또는 감소하게 되는데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증가하며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강화와 처벌의 종류
정적강화: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긍정적 자극을 제시
부적강화: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혐오자극을 제거
정적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 혐오자극을 제시
부적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 긍정적 자극을 제거
스키너는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학습과정에 적용시키게 됩니다.
1. 소거: 지렛대를 눌러도 강화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가 감소하게 된다
2. 변별: 빨간불이 들어올 때만 지렛대를 눌러 강화물이 나온다는 걸 학습한다면 빨간불 이외에는 지렛대를 누르지 않는 변별
3. 행동조형: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킬 때 각 단계마다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단계에 맞는 행동을 학습시켜 복잡한 행동을 습득
③사회 학습이론
세번째 인간이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은 관찰 및 모델링 입니다. 반두라는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의 환경안에 제한되어 학습하게되는 행동들을 인간에 적용하기 보다는 인간은 고유한 존재로 인지(사고, 정서 등)를 사용한 개인적 행동, 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게되며 학습된다 말하였습니다.
※관찰:환경에서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모델링: 환경에서 어떠한 행동을 단지 따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모방학습: 모방학습은 모델링을 뜻하는 개념으로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성을 가집니다.
예시로 난폭한 말과 행동을 하는 또래의 폭력적인 행동을 같이 모방하는 아동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2.대리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통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관찰하여 이후 자신이 그 행동을 했을때의 결과를 예상하게됩니다.
예시로 학급에서 선한행동을 통해 칭찬을 받은 학생을 관찰하면 이후 자신도 선한행동을 통해 칭찬받을것을 예상하고 그 행동이 증가합니다
3.관찰학습: 타인의 행동을 관찰 해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을 설명한 것입니다.
관찰학습은 총 4단계를 거쳐 나타납니다. 1. 주의집중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