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의 기본 개념!!(중요)
i) 행동주의의 공통점
①행동주의는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하며 이성적, 과학적, 가치중립적 접근을 중시합니다. 이때 이성적, 과학적, 가치중립적이란 실제 행동으로 드러나는 과학적 결과를 중요시하며 측정가능함을 강조하는 학문입니다.
②이러한 내용의 바탕으로 모호한 개념들을 실제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좁은 의미의 행동주의 | 넓은 의미의 행동주의 |
1. 학습의 결과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2. 고전적 조건형성 및 조작적 조건형성 |
1. 학습의 결과를 포함한 정서, 인지로 숨겨진 과정들도 포함 (사회학습이론 및 인지행동이론) 2.생리적 반응(혈압), 근육 긴장, 정서(슬픔, 분노 등) 포함 |
구분 |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사회 인지 이론 | |
주요개념 | 연합 | 효과의 법칙/강화 | 관찰,모델링 | |
특징 | 반사적 행동의 생성과 감소에 관심 - 주로 공포 반응에 많이 기여함 (물체를 먼저 제공하고 이후 행동의 변화) |
새로운 행동의 학습/조형에 관심 (행동이 먼저 이후 어떠한 물체를 제공) |
관찰/모델링의 인지적 요소를 통한 학습에 관심 | |
외적 | 외적 | 내적/인지적 | ||
연구대상 | 강아지 | 고양이, 비둘기 | 사람 |
고전적 조건형성
1. 조건화 전: 무조건 자극(고기)과 무조건 반응(침 분비)과 중성자극(종소리)만 있는 상황입니다.
2. 조건화 진행: 이후 종소리(중성자극)를 들려주고 고기(무조건 자극)를 주게 되면 강아지는 침을 흘리게 된다. 이 과정을 반복 시행(연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3. 조건화 후: 강아지는 반복 시행(연합)을 통해 종소리는 더 이상 중성 자극이 아닌 조건 자극으로 기능하여 종소리(조건 자극)만 들려도 침을 흘리(조건반응)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조작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처럼 반사적 행동이 아닌 새로운 행동의 학습/조형 또는 소거에 초점을 둡니다.
2. 행동의 결과 이후 얻게 되는 물체에 의한 행동의 증가(강화) 또는 행동의 감소(벌)를 중요시합니다.
※강화와 벌 규칙에서 효과적인 자극을 위해선 그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요소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대에게 착한 일을 하면 초콜릿을 준다 하여도 그것은 강화자극으로 기능하지 못합니다.
※정적/부적 강화, 정적/부적처벌
1. 정적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긍정적 자극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2. 부적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혐오 자극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이때 강화와 보상을 구분 이해하면 좋습니다!!
보상은 어떠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화물을 먼저 제공하는 것입니다.
1. 정적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혐오 자극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2. 부적처벌: 바람직 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 시키기 위해 긍정적 자극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강화와 처벌은 행동이 일어난 이후에 제시되는 자극에 의한 행동 증가, 감소를 초점으로 합니다.
※학습이란경험이나 연습을 통한 유기체의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행동 반응을 일으키는 패턴화 된 행동은 모두 학습으로 정의합니다. 즉, 정보처리 경로가 이전과는 다른 식으로 패턴화 되어 형성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사회 학습이론
1. 사회 학습이론의 기본적 개념은 (강화뿐만 아니라) 관찰, 모델링입니다.
사회 학습이론에서 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관찰): 정보를 얻고자하는 대상, 상황에 주의집중하여 정보를 습득하게 됩니다. 이때 대상, 상황은 개인적 흥미와 매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2. 파지: 관찰과 모델링 과정을 통해 모델의 행동을 기억해야 합니다.
*상징적 표상: 장면 자체를 기억하는 것으로 예시로 코치가 보여준 시범 장면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언어적 표상: 언어를 통해 장면을 기억하는 것으로 예시로 댄스를 배울 때 하나둘하나둘 언어적으로 표현하며 배우기도 한다.
3. 재생: 모델의 행동을 관찰, 기억하고 행동으로 재생하게 됩니다. 이때 모방된 행동의 유지도 중요합니다.
4. 동기화: 습득한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 강화를 제공합니다.
*직접 강화: 어떤 행동을 직접 수행한 이후 강화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교사의 영어 발음을 관찰한 후 영어단어 발음을 따라했을때 "잘 했어!"칭찬하며 사탕을 주는 경우입니다.
*대리 강화: 대상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의 결과를 보고 그와 같은 행동을 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친구가 선생님의 영어 발음을 따라 하여 "잘했어!"라 칭찬받으며 사탕을 받을 때 똑같이 그 행동을 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자기 강화: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기대에 만족하는 행동을 하였을 때 스스로 강화를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사의 영어 발음을 관찰한 후 영어 발음을 따라 하고 나서 스스로 간식을 빼먹고 자신을 칭찬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자기강화는 자기효능감과 관련이 됩니다. 즉, 자신이 목표한바를 이룰만한 충분한 능력을 가지며 이룰수 있다는 믿음으로 기능합니다. 이때, 현재 자신이 수행한 일이 기준과 맞지 않는다면 괴를 없애기위해 노력하게됩니다.
높은 자기효능감 | 낮은 자기효능감 |
자신에게 성공을 기대 | 과업 수행하는 자신을 의심 |
성공을 반영하는 상징적/언어적 표상 |
실패를 반영하는 상징적/언어적 표상 |
체계적 둔감법(월피)
1. 체계적 둔감법은 월피에 의해 만들어진 기법으로 점진적 이완법에 의해 불안장애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 상호억제기법도 만들었습니다.
*월프가 제시한 상호억제기법이란 불안과 근육이완은 공존할 수 없다는 이론입니다.
2. 체계적 둔감법 과정은 ①불안장애 환자를 깊이 이완시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게 하면서 ②조금씩 불안한 장면을 상상하게 하고 ③점진적으로 더 불안한 장면에 접하게 하여 불안 반응을 경감시키는 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