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분석심리학(5)

임뚱 2024. 2. 24. 19:52
728x90

i)치료의 목표와 원리

 "분석 심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성화를 통한 통합된 자기실현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나 치료목표는 개인적 상황과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예시로 인생의 전반기를 살아가는 내담자의 경우 현실 적응(직업 적응, 가정 등)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에 맞추는 반면 인생의 후반기를 살아가는 내담자의 경우 자기실현(삶의 의미 발견)에 초점을 맞추게됩니다.

 

또한 분석적 심리치료에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대화로 이루어지며 각 내담자는 개별적으로 이해됩니다. 치료자와 내담자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수준에서 서로 연결됩니다.

 

ii)치료기법

"분석 심리학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 함으로써 분열된 마음을 통합하고 전체성을 회복하여 자기실현하도록 돕습니다."

 

1.꿈분석: 분석심리학에서 꿈분석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하는 대표적인 상담기법중 하나입니다.

 

꿈은 하나의 연극과 같아 서막이 있고 문제상황이 기술되며 절정에 이른후에 결말을 맺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또 꿈에는 객관적 접근과 주관적 접근을 제시하였습니다. 객관적 접근은 꿈에 아는 사람이나 현실과 관계있는 사건이 등장했을때 그것이 실제 현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예시로 객관적 접근은 꿈에 어머니가 나타나면 어머니를 의미하고 여자친구가 나타나면 여자친구를 의미합니다. 한편, 주관적 접근에서는 꿈에 나타나는 모든 인물, 사건에 대해 꿈꾸는 자의 심리적요소 즉 무의식적 경향, 감정, 생각 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객관적, 주관적 관점을 함께 살펴보면 꿈에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들을 무의식적 내용들이 의식에서 숨겨진 부분들입니다.

 

꿈은 기본적으로 의식의 일방적인 태도를 보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양극단의 태도의 균형과 조화를 촉구합니다. 아울러 개인이 지닌 외적 또는 내적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암시하는 예시적인 기능을 지닙니다.

 

이러한 꿈들은 내담자 자신의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해소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는 통로가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진정한 본성에 접촉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꿈분석과 융의 꿈분석의 차이점

1. 프로이트는 꿈분석을 통해 개인 무의식에 잠재된 억압된 성적 충동이나 갈등을 발견하고자 하였습니다.

2. 허나, 융의 경우 무의식이 보내는 메세지를 통한 자기실현을 위한 지혜로운 정보를 얻고자 하였습니다.

 

2.전이와 역전이 분석: 전이와 역전이는 분석심리학에서 내담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법중 하나입니다.

 

전이는 내담자의 내면적 상황, 기대, 콤플렉스, 공상과 감정을 보여주며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내담자의 통합되지 못한 부분이나 억압된 부분이 투사되게 됩니다. 또 전이는  내담자가 경험한 무의식적 주요사건을 재현하는 것으로서 과거나 현재의 문제들을 탐색하는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3.적극적 상상: 새로운 무의식적 주제들이 의식으로 떠오르도록 자극하는 다양한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 적극적 상상기법은 자기분석에 근거하여 개발된 기법입니다.

 

적극적 상상을 위해서는 내면적인 심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음에 강하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담자는 이러한 집중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적인 심상을 지켜보고 어떠한 변화가 관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마음의 초점을 그 심상으로 되돌립니다. 마침내 어떠한 움직임이 일어나면 그러한 마음속의 장면으로 들어가 자연스럽게 그 일부가 되도록합니다.

 

이러한 적극적 상상의 경우 글이나 그림, 동작으로 표현하여 나타나게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무의식의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활동에 자아의 의식이 휩쓸리지 않고 그 움직임을 관조(고요한 마음으로 관찰)하며 반응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아 기능이 강하거나 성숙되어 있는 내담자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iii)심리치료의 과정

 "분석심리치료는 매주 여러번 장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원리는 정신분석과 비슷하게 특별한 훈련을 통해 자신의 무의식적 내용들을 다루는것에 익숙해진 치료자에 의해 진행됩니다. 또 치료자는 짜여진 틀에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내담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을 가지고 진행하게됩니다."

 

융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무의식을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력조사, 증상분석, 단어연상검사(콤플렉스 주요)를 비롯한 심리검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담자를 분석해나갔습니다. 그 이유는 분석심리에 기초하여 한분의 내담자의 전체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1.고백단계: 분석심리학의 첫번째 단계로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억제된 감정이나 숨겨왔던 비밀 등을 치료자에게 털어놓고 토로하며 공유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정화의 효과를 경험하게 되며 자신의 억압된 그림자를 인식하게 됩니다.

 

단, 자신의 의식에 너무 집착하여 자신의 어려움에 대한 변명과 합리적설명만을 늘어 놓는경우도 있습니다.

 

2.해석단계: 두번째 해석 단계에서 내담자 자신의 내면에 억압된 내용, 꿈, 전이 등을 무의식적 자료로 해석하여 자신의 무의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심화하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무의식에 대한 명료화를 얻게되며 추가적인 개입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행동의 변화를 이끌게 됩니다.

 

3.교육단계: 세번째 교육 단계에서는 신경증과 성격장애는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발생된 경우로 통찰만으로 변화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무의식에 대한 연습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는 프로이트의 훈습과정과 비슷한 맥락을 가집니다.

 

그러나 사회적 적응을 잘하고 있는 중년기 이후 내담자들에게는 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좀 더 심화된 과정인 변화단계가 필요합니다.

변화단계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는 서로 깊은 무의식 세계에 접촉하며 영향을 미침으로써 각자의 심오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728x90